티스토리 뷰

 아이콘(ICON)은 .ico확장자를 가지며 일반적인 이미지파일(jpg, png, gif)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아이콘(ICON)은 폴더/파일 혹은 프로그램의 기호적 형상을 나타내며 우리는 컴퓨터를 이용하면서 수많은 아이콘을 보고 사용하게 됩니다. 아이콘은 이러한 프로그램/폴더/파일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웹 사이트 내에서는 즐겨찾기 추가지 해당 사이트가 어떠한 사이트인지를 함축적으로 보여주며 '파비콘(Favicon)'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너무도 사소하게만 느꼇던 아이콘, 오늘은 나만의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 나만의 아이콘/파비콘 만들기 - 세사에 하나 뿐인 아이콘 만들기.


아이콘 혹은 파비콘을 만들기 위해 가장많이 이용되는 프로그램은 당연 '아이콘 메이커(IconMaker)'입니다. 하지만 이 분야를 직업으로 삼고 있지 않다면 과연 1년에 얼마나 많은 아이콘을 만들까요? 그래서 오늘은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 사이트를 통한 아이콘/파비콘 만들기를 안내해드리려 합니다. 총 2개의 웹 사이트 중 한 곳은 정말 간단한 아이콘을 만들때 이용하기 편하고 다른 한 곳은 조금 정밀한 작업을 위한 웹 사이트입니다.

○ 간단한 아이콘을 만들 경우

1) Favicon.cc

 정밀한 작업을 할 경우가 아니라면 기능이 간단한 사이트가 최고입니다. Favicon.cc는 정말 간단한 아이콘을 만들기에 적합한 웹 사이트입니다. 복잡한 기능 없이 단순하며 그림에 보이는 노란 화면에 원하는 아이콘을 그려주면 됩니다. 완성된 아이콘은 하단에 보이는 'Download Favicon'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Favicon.cc 바로가기 >>>

[그림] Favicon.cc



○ 정밀한 아이콘을 만들고 싶다면?

2) X-Icon Editor

 Favicon.cc의 경우 간단한 아이콘을 만들기 위해서는 적합하지만 조금 세밀한 작업을 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습니다. 이 경우 X-Icon Editor를 통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X-Icon Editor는 기존의 이미지파일 혹은 아이콘 파일을 불러와 수정할 수 있고, 텍스트 입력 페인트 통 등 작업을 위한 다양한 도구들이 있습니다. 대개 아이콘의 상지는 64*64, 32*32, 24*24, 16*16을 많이 사용하는데 작업을 완료 후 원하는 사이즈를 클릭한 후 Export버튼을 클릭하게되면 완성된 아이콘 파일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X-icon Editor 바로가기 >>>

[그림] X-Icon Editor


  아이콘 메이커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물론 더 세밀한 부분까지 작업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닌 일반 사용자가 이용하기에도 위의 두 사이트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오히려 기능이 간단하여 아이콘 메이커를 이용해 작업을할 경우에도 사이트내에서 대략적인 틀을 잡고 프로그램에서 불러와 작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하는 아이콘을 직접 만들어 하나뿐인 나만의 아이콘을 직접 만들고 사용하시기에 Favicon.cc,나 X-Icon Editor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읽어볼만한 글]

2016/04/20 - 즐겨찾기/주소창 아이콘 적용하기(파비콘 적용하기)

2016/04/19 - png, ico파일 변환(파비콘 만들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