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워드프레스(Wordpress)는 홈페이지의 제작과 관리를 보다 편리하게해주는 CMS툴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그 활용 범위가 넓어 현재는 세계적으로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대표적인 홈페이지 설치 도구로 자리잡았습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는 수시로 업데이트되고 있어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한때 서울시청의 홈페이지가 워드프레스(Wordpress)를 통해 제작되어 이슈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로컬환경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 워드프레스를 통해 웹을 제작할 수 있도록 '로컬한경에서의 워드프레스 설치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로컬환경에서의 워드프레스 설치방법 - 내 컴퓨터 로컬환경에 워드프레스를 구축하여 웹을 제작하자.


 기본적으로 홈페이지 제작을 위해서는 웹 호스팅 서버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로컬 환경에 별도의 웹 호스팅 임대 없이도 서버 환경을 구축해주어 개발과정에서의 웹 호스팅 서버 임대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컬환경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 설치 이전에 개인 PC에 서버 환경을 구축해주어야하는데 흔히 'APM(Apache PHP MySQL)'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1) APM(Apache PHP MySQL) 설치하기 & MyAdmin 접속.

>>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

[그림1] APM_셋업 다운로드(네이버자료실) 

※APM 이외에도 비슷한 종류의 다른프로그램을 이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 다운이 완료되면 설치 후 http://127.0.0.1/myadmin/ 접속 합니다.

[그림2] phpMyAdmin 로그인 화면.

※초기 사용자명 : root, 암호 : apmsetup

- 초기 사용자명(root)와 패스워드(apmsetup)을 입력 후 myAdmin에 접속합니다.


2) 데이터베이스(DataBase) 만들기.

- MyAdmin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해당 화면에서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위한 새로운 로컬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해야 합니다. 로그인 후 초기 접속화면에서 'MySQL localhost'라는 분류에서 로컬 데이터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할 수 있으며 아래 그림과 같이 입력하여주시면 됩니다.(새 데이터명에 wordpress를 입력해 주시면되고 해당 이름은 임의로 설정하여주셔도 상관없습니다.)

[그림3] 로컬 데이터 베이스 생성하기.


3)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 워드프레스 공식 다운로드 사이트 바로가기 >>

[그림4] Wordpress Download

- 메인화면 우측에 보이는 .ZIP형식의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풀어준 후 해당 폴더 내에 워드프레스 파일들을 새로 만들어 놓은 wordpress데이터 베이스내에 덮어 주어야합니다. 덮어주는 경로는 'C:\>APM_Setup>htdocs'에 덮어 씌워주면 됩니다.

[그림5]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로 옮겨주기.



4) 워드프레스(Wordpress) 계정만들기

- 워드프레스 파일을 미리 생성한 데이터베이스로 옮겨준 후 http://127.0.0.1에 접속합니다. 아래의 이미지의 순서에 따라 워드프레스 계정을 만들어 주면 기본적이 워드프레스 셋팅이 끝납니다.

[그림6] 워드프레스 계정만들기.


5) 127.0.0.1 접속/관리자 접속은 wp-admin

- 기본적인 로컬환경에서의 워드프레스 설치는 완료되었습니다. 앞으로 로컬환경에서 워드프레스 접속은 http://127.0.0.1 가능하며 디자인 편집, 게시물 관리와 같은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는 http://127.0.0.1/wp-admin에서 가능합니다. 관리자 페이지 접속을 위해서는 미리 생성한 워드프레스 계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테스트 웹 페이지 제작을 위해 무료 웹 호스팅을 받곤 합니다. 필자도 무료 웹호스팅을 이용하곤하는데 인터넷을 이용할 수 없는 오프라인 상황에서는 작업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로컬환경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초기 셋팅에 번거로움은 있으나 한번 셋팅을 완료하면 포멧 이전까지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웹 제작을 하는 개발자에게 도움이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