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올한해 뜨거운 반을을 보인 핫아이템, 대륙의 실수라고도 불리는 샤오미(Xiaomi)의 열풍은 뜨거웠습니다. 그 열기는 현재진행중입니다. 대륙의 실수열풍을 이끈 샤오미의 효자아이템은 역시 보조배터리입니다. 샤오미 보조배터리 출시이전부터 이미 다른회사의 제품들은 많이있었습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사람의 수가 많지않았죠. 최근 카페에서 보조배터리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배터리 브랜드를 잠시둘러보면 대부분이 샤오미 제품입니다. 샤오미는 보조배터리를 더이상 선택의 아이템이아닌 필수아이템으로 만든 역활을 톡톡히한셈이죠.

 그렇다면 사람들은 유독 샤오미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역시 가장큰 이유는 가격에 있습니다. 샤오미는 중국의 제품이기에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저렴한데 제품의 완성도도 상당히 놓기때문에 이전에 중국제품은 허술하다는 이미지를 완전히 무너트렸습니다. 그동안 중국제품하면 인식이 싸긴하지만 오래사용하지 못한다였습니다. 하지만 샤오미는 제품의 완성도도 상당히 높혀 사람들로하여금 대륙의 실수라는 포현까지 이끄는데 성공한 것이지요.

'일류가 되기위해 일류를 표방한다' 샤오미의 슬로건입니다. 지나치게 애플을 따라하고 있죠. 처음 샤오미가 나왔을때 애플의 표절이라며, 역시 중국 짝퉁이다라고 사람들은 말하곤했습니다. 하지만 완성도 제품을 보고 더이상 샤오미는 애플의 추종자가아닌 하나의 가치있는 브랜드가된 것입니다. 그결과 올해 가장주목해야할 중소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사실 샤오미라는 의미는 중국어로 '좁쌀'을 의미합니다. 중국사람들에게 좁쌀의 의미는 '애국심'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샤오미는 중국사람들의 애국심을 자극하여 확실한 중국내의 시장의 기반을 등에업고, 세계로 뻗어나가려는 나름의 전략이 있었던 것입니다.

 오늘은 많은 샤오미 제품 중 보조배터리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미 아이노트(Inote)의 보조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었고, 현재 샤오미 보조배터리의 사용기간은 2달정도되어 오늘의 제품리뷰는 아이노트의 제품과 많이비교하면서 한국의 제품과 중국의 제품으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 샤오미 보조배터리 10000mAh


  대륙의 실수열풍을 이끈 제품은 샤오미 보조배터리 10400mAh입니다. 보조배터리 10000mAh의 제품의 경우는 이후에 나왔고, 10400mAh제품과의 차이점은 디자인은 동일하나 사이즈가 확실히 줄었습니다. 10400mAh제품의 경우 뚱뚱하여 투박한 느낌이라면 10000mAh의 경우 상당히 슬림해져 동일한 디자인임에 불구하고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구성품은 간단합니다. 박스포장에 내부에는 보조배터리와 케이블이 있습니다. 여기서 샤오미 보조배터리의 경우 사용하실때 반드시 전용케이블을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왜냐하면 사용설명서에도 나와있는데 샤오미 보조배터리 전용케이블과 충전속도와 상관이 있습니다. 일단 샤오미 전용케이블은 샤오에 최적화되도록 설계되었고, 충전선의 길이와 충전속도와 연관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충전선의 길이가 길어지면 전류를 전달하는과정에서 손실이 많이발생하여 충전속도가 떨어지게됩니다. 실제로 제가 가지고 있는 일반 USB케이블을 이용하여 충전하였을때 충전속도가 현저하게 줄어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보조배터리의 측면에 USB케이블 연결단자와 보조배터리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 전화버튼을 눌렀을때 4칸의 LED가 전부 켜지면 현재 배터리 잔량이 75~100% 1칸이 들어온다면 25%미만을 나타냅니다. 충전잭을 핸드폰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기본적인 사용방법은 동일합니다.

◎ 샤오미 보조배터리 장점


  • 가격이 저렴합니다.
    - 샤오미 열풍의 촉매제는 역시 가격에 있습니다. 샤오미는 최근 오프라인매장을 통한 오프란인 판매를하긴 했으나, 초기에는 온라인 판매만을 통해 가격을 낮추어 가격경쟁력을 갖추자 였습니다. 실제로 샤오미 보조배터리 열풍 이후에 샤오미에 저렴한 가격에 위기감을 느낀 많은 국내 보조배터리 제조회사에서 보조배터리의 가격을 낮추었음에도 불구하고, 샤오미보다 저렴한 제품을 찾긴 힘듭니다.
  • 디자인이 세련되었다.
    - 애플(Apple)의 마케팅을 상당부분 따라하고 있는 샤오미, 제품에서도 애플의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샤오미의 대부분의 제품이 애플 고유의 느낌한 흡사한 디자인으로 기본적인 디자인은 세련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 충전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 보조배터리의 충전속도는 원래 빠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충전 케이블의 길이는 충전속도와 연관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충전 케이블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당연히 충전속도도 빠릅니다.
  • 전용 케이블의 내구성
    - 저는 샤오미와 아이노트 보조배터리 이전에도 꽤 많은 종류의 보조배터리를 사용하여보았습니다. 하지만 보조배터리를 사용할때마다 전용케이블이 수시로 고장나곤 했습니다. 아무래도 케이블이다보니 보관시 꺽임으로인해 케이블 내부가 끈어져 수시로 고장나서 불편하곤했습니다. 하지만 샤오미의 제품은 다릅니다. 전용케이블을 일명 칼국수 형태라고 불리는 납작한 케이블로 설계하여 전용 케이블의 내구성이 상당히 좋습니다.

◎ 샤오미 보조배터리 단점


  • 무게가 무겁습니다.
    - 아이노트(Inote) 보조배터리에 비해 무게가 상당히 무겁습니다. 아이노트 보조배터리 5200mAh용량의 LED Power Bank제품을 사용해왔었는데 당연히 10000mAh의 용량이 커져 무게가 올라간 것은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노트의 비슷한 용량제품과 비교해보았을때도 샤오미의 보조배터리의 무게가 상당히 무겁습니다. 표면의 제질이 아이노트는 플라스틱인반면 샤오미는 스틸제질을 사용하여 무게가 더 나가는것으로 파악됩니다.
  • 전용케이블의 추가구매 문제
    - 샤오미 보조배터리의 경우 전용케이블로 충전해야 충전속도가 빠릅니다. 충전케이블의 내구성이 좋지만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충전케이블이 고장났을 경우 국내 보조배터리 브랜드의겨우 쉽게 충전케이블을 구할 수 있지만 샤오미의경우 온라인을 통해서만 구매가능합니다. 최근에 샤오미 오프라인매장이 생기고 있지만 서울지역에한해서입니다. 따라서 충전케이블이 고장났을경우 전용케이블 구매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제품 표면에 잔기스 발생
    - 제품표면이 스틸제질로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이나 가방 속의 다른제품에의해 쉽게 스크래치가 발생합니다. 저의 경우는 실리콘제질로된 전용케이를 구매하여 사용중입니다.

 샤오미 보조배터리의 경우 대륙의 실수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한가지 주목해야할점은 국산 중소기업브랜드와 큰가격차이를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샤오미 보조배터리의 내구성이나 성능 가격을 고려한다면 충분히 추천할만한 제품임은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샤오미 제품을 무분별하게 사용할수록 국내 브랜드의 경쟁력은 약해지는점을 생각하여야합니다. 현재 국내 중소기업 브랜드와 1만원이내의 가격차이를 보이고있습니다. 샤오미의 기술력은 뛰어나나 아직까지 한국의 기술력을 따라잡기엔 부족합니다. 그래서 샤오미에서도 샤오미 내부에 들어가는 배터리를 삼성, LG의 배터리를 사용하여 이를 적극 홍보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많은 브랜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느 것을 선택하냐의 차이는 지극히 개인의 몫입니다.

2015/09/15 - [IT & Mobile] - 대륙의 실수 샤오미 블루투스 스피커(큐브박스 스피커)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