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언어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많은 헤더파일들이 있습니다. C언어를 잘한다는 것은 어쩌면 알고리즘을 잘짠다는 것을 의미하고 또한 C언어의 많은 내장함수들을 이용할줄 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때문에 프로그래밍 실력을 단지 자격증만으로 평가할수는 없는 것입니다. 많은 프로그래밍 자격증이 있지만 자격증보다도 그사람이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았나를 보는 것이 그사람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math.h헤더파일의 M_PI변수'를 이용하는 연습문제를 소개하려고합니다. math.h헤더파일은 수학과 관련된 많은 정보를 담고 있지만 많은분들이 제 기능을 다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math.h를 이용한 C언어 연습문제


 math.h헤더파일에는 많은 기능을 담당하는 함수들이 있습니다. 그 함수들에 대해서는 추후에 한번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pi의 값을 math.h로부터 불러오는 것을 연습해볼 것입니다. math.h헤더파일에는 pi의 값이 M_PI라는 이름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값을 어떻게 불러올까요?


1)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include <stdio.h>
#define _USE_MATH_DEFINES
#include <math.h> 
 
int main( void ){         
    double northward_Velocity = 15.0// unit is m/s.         
    double eastwards_Velocity = 9.0// unit is m/s.         
    double resultant_Velocity;         
    double empty;         
    double angle; // unit is radian.          
 
    empty = pow( northward_Velocity, 2.0 ) + pow( eastwards_Velocity, 2.0 );         
    resultant_Velocity = sqrt(empty);         
    empty = atan( eastwards_Velocity / northward_Velocity);         
    angle = empty * 180/M_PI; // changing the unit from radian to degree.          
    
    printf"The resultant velocity is %.1lfm/s.\n", resultant_Velocity );         
    printf"The dirction has %.0lfdegree from the northwards.\n", angle );          
    return 0;
}


2) 결과

 math.h 헤더파일의 M_PI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반드시 '#define _USE_MATH_DEFINES'를 math.h헤더파일을 불러오기전에 선언해야합니다. math.h헤더파일을 선언한 이후에 선언하는 것은 안됩니다.

 코드에서 보시면 pow();나 atan();함수는 기본적으로 math.h헤더파일에서 제공해주고 있는 함수 입니다. 위의 코드는 속도를 입력받아 두 속도의 합과 각도를 구하는 코드입니다.

[읽어볼만한 글]

2015/10/19 - C언어 math.h헤더 파일의 함수들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힘이 됩니다.

'나는 오늘도 공부한다 > C언어&CPP' 카테고리의 다른 글

C언어 변수의 종류  (16) 2015.10.28
C언어 math.h헤더 파일의 함수들  (5) 2015.10.19
C언어 화면지우기  (6) 2015.10.14
C언어 연습문제  (3) 2015.10.12
C언어 시간지연 함수  (2) 2015.10.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