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비콘(Favicon)은 Favorites와 Icon의 합성어로 '즐겨찾기 아이콘'을 의미합니다. 즉, 즐겨찾기 추가시 등록되는 조그만한 아이콘을 말하며 주소창 탭에 조그만한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파비콘(Favicon)은 일반적으로 .ico확장자를 가지며 이는 Icon의 약자를 나타냅니다. 주로 이미지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포토샵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하지만 파비콘(Favicon)의 경우 이미지 파일이 아닌 아이콘 파일이기에 포토샵으로 이미지 파일을 ico확장자로 저장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파비콘과 이미지 파일(.png)을 아이콘 파일(.ico)로 변환하는 방법에 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 PNG파일 ICO파일로 변환하기 - 파비콘 만들기


 앞서 파비콘(Favicon)은 이미지 파일이 아닌 아이콘 파일이라 말했듯이 ico 확장자를 가진 파비콘을 가장 손쉽게 만드는 것은 아이콘 에디터로 파일을 작업 후 저장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원하는 디자인을 아이콘 에디터가 아닌 포토샵, 일러스트로 작업하기 때문에 이미지 파일(PNG)확장자를 아이콘 파일(ICO)확장자로 변환해 주어야 합니다. 물론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는 방법이고 'ConvertICO' 웹사이트를 통한 변환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Icon파일 변환

1) 이미지 파일 준비하기

 이미지파일을 ICO확장자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PNG확장자를 가진 이미지 파일이 필요합니다. 이미지 파일의 확장자는 일반적으로 JPG파일이 많기에 이를 포툐샵이나 그림판을 통해 변환하여 줍니다.(파일>다른이름 저장>PNG확장자로 저장) 이때 이미지 파일의 크기는 16*16, 24*24, 36*36으로 설정하여 줍니다.(일바적인 아이콘 파일의 크기에 해당)


2) ConvertICO접속

 convertICO는 PNG확장자의 이미지 파일을 ICO확장자의 아이콘 파일로 변환하기 위해서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방법입니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없고 웹사이트 내에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기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ConvertICO 바로가기 >>>

 사이트 접속 후 'Drop your .png or .icon files here' 부분에 변환하고자 하는 이미지 파일을 드래그하여 줍니다. 혹은 변환하고자하는 이미지 파일의 URL를 입력 후 Go 버튼을 클릭하여 줍니다.

 변환이 완료되면 우측에 변환된 Ico파일이 생성되고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Icon파일은 웹프로그래밍시 파비콘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되고 이외에도 파일의 아이콘, USB파일의 아이콘을 변경할 경우에도 사용됩니다. 웹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고 있다면 파비콘 만드는 방법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하며 이외에도 자신만의 아이콘을 만들기 위해서도 ConvertICO 웹사이트는 유용한 웹사이트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