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주얼 스튜디오(Visual Studio)를 사용하다보면 코드를 MS워드 문서로 옮기는 경우가 많다. 혹은 블로그로 포스팅할 경우 코드의 본래상태로 복사/붙혀넣기를 하고자하는 경우가 많다. MS워드를 통하지 않고 복사/붙혀넣기를 할경우 코드의 정렬이 무너지기때문에 MS워드를 이용하는 개발자분들이 많다. 또한 학교에 과제를 제출할 경우 이러한 한글 깨짐 현상을 빈번하게볼 수 있는데 오늘은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관해 언급하고자 한다.

많은 개발자 분들이 비주얼스튜디오2010버전을 많이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포스팅 제목을 'Visual Studio2010 복사/붙혀넣기 한글 깨짐현상 해결'이라고 붙혔지만 비주얼스튜디오 버전과 상관없이 모든 버전에서 가능한 방법이다.

우선 한글깨짐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비주얼스튜디오(Visual Studio)의 확장성 문제때문이다.
[한글 깨짐 현상]

위에 화면과 같이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그렇다면 한글깨짐 현상,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비주얼스튜디오 상단 메뉴를 보면 도구라는 메뉴가 있다. [도구]>[확장관리자]로 들어간다. 그 후 온라인 갤러리를 클릭 후 우측 상단 검색창에 'Productivity Power Tools'를 검색하여 설치하여준다. 설치가 완료되면 비주얼스튜디오를 재실행하여주면 한글깨짐현상을 해결할 수 있다.

생각보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모르는 사람이 많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 한글2014에서는 불가능하며 한글2014버전의 경우 한글 인코딩방법을 변경해주어야 한다.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