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워드작업을 하기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무엇일까요? 물론 전세계를 대상으로 따지자면 당연 마이크로 오피스(MicroOffice)의 워드(Word)입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다릅니다. 한국에서 워드작업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품은 '한컴 오피스'입니다. 과거에는 '한글과 컴퓨터'로 불리어 오다가 최근에는 한컴오피스로 제품을 출시하였고, 한글2014버전부터는 상당히 디자인적인 부분도 신경을 써서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한글 2014버전을 보게되면 최근의 오피스365와 비슷하게 세련된 디자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워드작업을 빨리 그리고 깔끔하게 하기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한컴오피스의 기능을 남들보다 좀더 많이 알고 있으면 되고 작업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많은 단축키를 알고있으면 됩니다. 단축키와 작업시간은 상당히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컴오피스(한글과컴퓨터)의 단축키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 한컴 오피스 단축키 모음


1) 자주사용하는 한컴오피스 단축키

  • 글자
    - 글자 크기 키우기 : Alt + Shift + E
    - 글자 크기 줄이기 : Alt + Shift + R
    - 글자 진하게 :  Ctrl + B
    - 반칸 띄우기 : Alt + Space
    - 복사/붙혀넣기 : Ctrl + C/Ctrl + V
    - 잘라내기 : Ctrl + X

  • - 표 만들기 : Ctrl + N + T
    - 표 한줄 삽임 : Ctrl + Enter
  • 교정 및 기타
    - 특수문자 입력 : Ctrl + F10
    - 다단 : Alt + J,U
    - 키워드 검색 : Ctrl + F
    - 받아쓰기 교정 : F8
    - 저장하기 : Ctrl + S


한컴오피스를 비롯한 모든 프로그램에서 F1키는 도움말인데요. 한컴오피스에서는 도움말에서 더 자세한 단축키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개개인마다 한글을 사용하실때 주로 사용하는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기능의 단축키를 찾기위해서는 F1키를 이용하시면 편리하답니다.

 F1키를 눌러 도움말에 들어가시게 되면 세부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중에서 편집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기능별 단축키가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누군가는 저의 블로그에서 표로깔끔하게 정리된 단축키 정보를 얻고자 하셨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몇개의 단축키 정보가 아니라 실제로 자신에게 필요한 단축키를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도움말을 활용한 단축키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린 것입니다. 또한 딱딱한 표가 아니라 방법을 제시하고, 직접 찾아서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오랫동안 기억되기때문에 각자에게 필요한 단축키를 찾아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