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Excel)은 MS오피스의 프로그램 중 하나로 회사내에서 회계를 처리하거나 장부, 일정표등을 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엑셀은 데이터를 종합하고 분류하기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으로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상용빈도가 높은 프로그램입니다. 솔직히 불과 몇년전까지만하더라도 엑셀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대학교를 다니던시절까지만하더라도 컴활과 같은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목적이외에 실제로 사용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예산안 처리, 일정표 작성, 데이터 분류를 위해 엑셀을 사용하면서 엑셀의 중요성을 많이 느낄 수 있었으며 공부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 엑셀(Excel) 단축키 정리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단축키를 안다는 것은 작업의 효율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어떠한 작업을할때 작업시간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왜냐하면 정해진 기한내에 작업을 맞추어야할 경우 작업시간을 단축시킨다는 것은 그만큼 수정할 시간을 번다는 것을 의미하고 나아가 완성도 높은 문서를 만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저의경우에는 새로 접하게 되는 프로그램을 공부할때에는 최대한 많은 단축키를 사용해보면서 익숙하게 만들도록 노력합니다.


 파워포인트(PPT), MS워드, 한글오피스의 경우 단축키가 중복되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엑셀의 경우는 기존의 작업하던 툴과는 공통되는 부분이 비교적 적고 수학과 관련된 프로그램이다보니 다른 프로그램과 겹치는 단축키가 비교적 적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엑셀을 더욱 낯설어하는 것이고, 그래서 오늘 엑셀의 기본적인 단축키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 엑셀의 단축키

 엑셀의 단축키를 비교적 이미지로 자세하게 정리해놓은 자료를 찾게되어 소개하려고합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프로그램의 'F1키'의 경우 '도움말'에 해당됩니다. 추가적으로 원하는 기능에 대한 설명 및 단축키 정보를 찾고싶다면 도움말을 이용하시면됩니다. 엑셀은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기때문에 수학과 관련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F9키의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Ctrl를 포함하는 단축키는 기존 MS오피스, 한글오피스의 단축키와 유사한 것들이 많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쉽게 엑셀은 기본적인 단축키이외에 수학적인 기능을 담고있는 단축키가 있고 이 부분이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낯설은 부분이되는 것입니다.


 엑셀에서는 '워크시트'의 개념이 등장합니다. 용어가 다소 낯설어 어렵게 느껴지실수도 있지만 이러한 용어들의 정의와 개념을 최대한 친숙하게 만들도록 노력하시면 엑셀을 사용하시는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인 단축키의 정보들 이외에도 많은 단축키가 있습니다. 그러한 정보들은 도움말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턱되고 단축키를 외우려고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금방 까먹을뿐만아니라 오히려 다른 기능의 단축키와 헷갈리게 됩니다. 단축키는 일정기간동안 최대한 많이 사용하면서 익숙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으며 혼동을 방지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