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는 오늘도 공부한다/IT & Mobile

RSS피드란?

realMarketing 2015. 9. 17. 00:00

 블로그를 관리하는 블로거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용어인 'RSS피드'. 과연 RSS피드란 용어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무엇일까? 저 또한 몇년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너무나 익숙한 용어인 RSS피드, 하지만 정확한 용어의 정의를 오늘에서야 알게되었습니다. IT를 전공하고 있다고 소개하였지만 웹프로그래밍을 전공하고 있진 않아 단순히 취미정도로만 웹 프로그래밍을하고 있어 잘알지는 못합니다. 그렇기에 웹(Web)에 대해서는 많이 알지 못합니다. 당연히 RSS피드란 용어도 그냥 사용하기만 했지 정확한 의미는 최근에 궁금하여 찾아보았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면 블로그 활성화를 위해 네이버나 여러 웹 사이트에 자신의 블로그의 글을 노출하기 위해 검색등록을 합니다. 이때 RSS피드 등록을하는 것입니다. 너무나 익숙하게 RSS피드를 등록하기만 했지 정확한 의미를 알진 못한 것 같네요.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구경하다보면 조그만한 안테나 모양의 버튼 또는 RSS라는 글자를 볼 수있습니다. 현재 제 블로그의 경우는 RSS링크를 지워놨지만 주소 뒤에 /rss를 입력하게 되면 RSS피드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그렇다면 RSS피드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요?

◎ RSS피드 정의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 또는 'Rich Site Summary'의 약자입니다. RSS피드 페이지를 들어가게되면 최근 콘텐츠의 제목과 내용만 압축하여 볼 수있습니다. RSS피드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웹 콘텐츠를 전달해주는 형태이며, 콘텐츠가 모여있는 RSS 피드에는 글의 전체 혹은 요약된 정보와 작성자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제가 블로그의 글을 작성하게되면 동시에 RSS피드에도 전달되게 됩니다. 여러분은 네이버, 구글, 다음 등을 통해 글을 검색하고 들어오셨을 텐데, 네이버, 구글, 다음과 같은 검색엔진은 저의 블로그의 RSS피드로 부터 글을 받게됩니다. 제가 새글을 작성하게되면 RSS피드는 이를 해당 웹 사이트의 검색엔진에게 전달하게되고, 여러분은 검색을 통해 블로그로 들어오게되는 원리입니다.

 RSS피드라는 개념은 사실 오래전에 등장했습니다. 사이버전쟁을 통해 지금은 사라진 넷스케이프를 기억하시나요? 사실 RSS피드 기능을 배포한 것은 넷스케이프였습니다. 1993년 넷스케이프를 통해 등장한 RSS피드는 넷스케이프가 사라진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만큼 RSS피드의 역할이 쓸만하다는 것을 의미하겠죠?

 저는 단순히 RSS피드라는 용어가 궁금해서 이것저것 자료를 찾았고, 제 나름대로 이해한 결과 우체부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겠다라는 결론을 냈습니다. 즉 제가 글을 쓰면 그 글을 네이버, 구글, 다음 등 여러사이트에 보내지는 나만의 우체통 정도로 생각했습니다.

[읽어볼만한글]

2015/08/31 - [IT & Mobile] - 네이버 Rss 검색등록

2015/08/30 - [IT & Mobile] - 구글 Rss 검색등록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