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D카드는 카메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PMP등에 추가적인 용량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종류에 따라 가격에 천차만별로 다르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SD카드는 어떤 종류로 분류되며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SD카드 구매시 도움이될만한 정보를 소개하려고합니다. 바로 'SD카드의 종류, 제대로 알고 사용하자!"입니다.

 SD카드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용량에 따른 분류와 데이터 처리 속도에 따른 분류입니다. SD카드 혹은 Micro SD카드에는 이에대한 정보를 반드시 포함하고 있으며, 용량이 클수록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빠를 수록 가격이 높아지게되는 것입니다. 이외에 브랜드 이미지에따라서도 가격이 달라집니다.

◇ SD카드 제대로알고 구매하자 - SD카드의 종류


 SD카드를 보게되면 반드시 SD카드에 대한 정보를 표기하게되어있습니다. 바로 위에 사진에 네모박스안에 있는 것이 SD카드의 정보를 나타내며 SD카드의 용량에 따라 분류하고, 데이터 처리 속도에 따라 분류하게됩니다. 


○ SD카드, 용량에 따른 분류

- SD카드는 용량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바로 'SD', 'SDHC', 'SDXC'입니다. 가장 초기의 버전인 SD버전에서 점차 진화한 버전이며 우리는 흔히 이 3가지를 'SD카드'라 부릅니다. 그렇다면 가각의 종류별로 어떤 차이가 있을 까요?

1) SD카드
- 가장 초기버전인 SD카드는 초창기 모델 ~ 2GB까지 모델을 통칭합니다. 즉,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SD카드의 경우 2GB이상의 모델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SD카드라 부르는 것은 과거의 모델을 의미합니다.

2) SDHC 카드
- SDHC카드는 4GB~32GB까지의 용량을 의미합니다. 현재 가장 흔하게 사용되고 있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SDHC의 가장 큰 특징은 'FAT32'포멧 형식를 따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FAT32포멧 형식은 일반적인 USB형식과 같은며 대용량의 파일을 전송하기에는 부적합하므로 간혹 카메라에서 SDHC카드를 사용할경우 끊김 현상이나 저장이안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SDXC 카드
- SDXC카드는 가장 최근버전의 SD카드로 64GB이상의 용량부터 2TB까지의 용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SD카드 중 용량면에서는 가장 상위버전이라할 수 있습니다. 특징은 SDHC카드와는 달리 'exFAT포멧' 형식을 따른다는 것입니다.


○ SD카드, 속도에 따른 분류

- SD카드의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처리속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같은 용량의 SD카드라도 처리속도가 빠르면 훨씬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SD카드의 속도는 그만큼 중요한 역할을하며 크게 Class등급, UHS(Ultra High Speed)등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UHS등급은 Class등급보다 상향된 등급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림] SD카드 등급별 최소 쓰기 속도 표

- 쉽게 설명하자면 Class등급은 C다음의 숫자가 최소 쓰기 속도를 의미하며 UHS등급의 경우 U다음에 나와있는 숫자의 10배에 해당하는 최소 쓰기 속도를 보여줍니다. Class등급은 SD표준협회에서 인정한 등급이며 UHS등급은 상향된 SD카드 규격에 해당합니다.


 흔히 SD카드를 구매할 경우 최대 읽기/쓰기 속도를 홍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SD카드는 항상 최소 속도를 표기하도록하고 있으며 최대속도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즉, 최대 속도가 안나올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파일을 주고 받다보면 최대 읽기 속도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하지만 업체 측에서는 최소 쓰기 속도가 아닌 최대 속도로 홍보를하고 있으니 SD카드 구매시 속도 등급을 정확히 파악하고 용도에 맞는 SD카드를 구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볼만한 글]
2016/02/02 - sd카드가 손상되었습니다/sd카드 인식오류 해결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