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D카드는 기존 스마트폰의 용량을 추가한다던가 카메라, 노트북 기타 전자제품의 용량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특히 스마트폰에서의 활용도가 높습니다. 애플의 아이폰의 경우 추가적으로 SD카드를 사용할 수 없기에 추가 용량 확보를 위해 아이폰이 아닌 SD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는 사람들까지도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SD카드를 사용하다보면 'SD카드가 손상되었습니다'와 같은 문구가 나오며 SD카드의 포맷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정말로 손상이 되어 포맷이 필요하다면 포맷을 해야겠지만 대다수의 경우가 포맷을하지 않고 복구가 가능하기에 오늘은 'SD카드 인식 오류 해결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SD카드 인식 오류/SD카드가 손상되었습니다 해결방법 - 나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키자.


 IT기기들이 우리에게 편리함을 제공해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한번쯤 IT기기로 인해 피해를 입는 상황은 누구나에게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IT기기의 고장으로 인해 데이터를 날려버리는 상황이지요. SD카드가 깨지거나 하드가 깨져 데이터를 손실했을때의 당혹감은 누구나에게 똑같을 것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SD카드의 경우 하드에 비해 고장률이 높아 그만큼 데이터를 잃을 경우가 높기에 주기적으로 백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SD카드는 하드와 비교하였을 경우에 조금의 손상이 발생하여도 데이터를 읽어올 수 없습니다. 간혹 'SD카드가 손상되었습니다'가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정말로 SD카드가 손상을 입은 경우입니다.
2) SD카드에 포함하고 있는 데이터 중 일부를 읽어오는데 실패한 경우입니다.
(즉, 파일에 문제가 있는 것이지 SD카드에는 문제가 없는 것이지요.)

물론 해결방법은 있습니다. 2가지 경우에 대해 각각 해결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SD카드가 손상을 입은 경우.

SD카드가 손상되었을 경우 포맷을 요구합니다. 물론 포맷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해결방법이라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맷을 할 경우 모든 데이터는 삭제되므로 우리가 원하느 해결방법이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취소 버튼을 클릭한 후 SD카드를 안드로이드 기기로부터 제거하고, 손상입은 부분을 수정하기위해 컴퓨터와 연결하여 줍니다.(리더기 필요)

1) cmd실행

 SD카드 혹은 Micro SD카드를 컴퓨터와 연결 후 cmd를 실행 합니다. cmd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시작]+[R] 단축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서 cmd를 검색하면 됩니다. cmd에서 간단한 명령어로 현재 SD카드의 문제점을 검색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cmd창내에서 'chkdsk 폴더명: /f'을 입력하여 줍니다. 여기서 폴더명이란 SD카드를 연결하였을 때에 연결되는 디스크를 의미합니다.


2) 'chkdsk 폴더명: /f' 입력

저의 경우는 USB리더기를 통해 연결하였고, D드라이브에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chkdsk d: /f'을 입력하였습니다. 이때 반드시 '공백'을 지켜주어야 합니다. 해당 명령어의 의미는 '해당 폴더의 파일을 검사하겠다'라는 의미 입니다.


3) 파일 검사 & 복구

해당 명령어를 입력하게 되면 자동으로 디스크를 검사하고 문제가 있다면 자동 복구해줍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손실을 막을 수 있지요. 하지만 심각한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는 복구가 불가능하며 이 경우에는 SD카드를 포맷하거나 재구매하여야 합니다. 해당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나왔을 경우에는 앞으로 SD카드를 안드로이드 기기나 다른 전자제품에 정상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저의 경우는 SD카드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왔고 그렇다면 해당 폴더에 파일에 문제가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앞서 2가지 이유 중 후자인 것입니다.


○ SD카드에 포함하고 있는 데이터 중 일부를 읽어오는데 실패한 경우입니다.

 SD카드 검사시 문제가 없다면 해당 SD카드에 포함되어 있는 파일에 문제가 있음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SD카드에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해당 SD카드내에 파일을 노트북으로 백업 후 SD카드를 연결하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것을 확이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험으로 파일의 크기가 큰 파일을 다운 받았을 경우 혹은 파일 이동 중 끊김등의 현상으로 파일이 정상적으로 SD카드에 파일을 전달하지 못한 경우가 해당됩니다. 이경우에는 컴퓨터에 정상적으로 SD카드가 연결되기 때문에 컴퓨터에 데이터를 백업 후 다시 SD카드로 넣어주거나 문제가 있는 파일을 삭제하여주시면됩니다.


 데이터를 잃는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슬픔일입니다. 수집된 데이터에는 반드시 나에게 필요한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는 사전에 백업을해두는 것이 가장 좋지만 부득이하게 데이터를 백업하지 못한 상황에서 SD카드에 인식불가/SD카드가 손상된 경우 해당 방법을 활용한다면 유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물론 100%의 해결방법은 될 수 없지만 어렵지 않고, 오랜시간이 걸리지 않기에 한번쯤 시도해보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