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바(Java)는 자바 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설치하여야 합니다. 과거에 비해 자바(Java)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컴퓨터의 OS가 기존에는 마이크로 소프트의 윈도우가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던 과거에 비해 애플의 OS도 많이 사용되면서 자바의 쓰임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 안드로이드 앱(어플)을 만들기 위해 자바를 공부하시는 분들고 많이 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바(JDK)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 자바 JDK 설치하기 - 자바 &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개발 환경 만들기.


자바(Java)는 오라클(Oracle)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기존 언어들과의 차이점은 별도의 컴파일러가 필요없다는데에 있습니다. 여기서 컴파일러란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며 컴파일러는 OS마다 다릅니다. 즉, 윈도우(Windows)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애플의 맥(Mac)에서는 동작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자바(Java)는 별도의 컴파일러가 필요없기 때문에 자바언어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OS의 제약을 덜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자바를 이용한 안드로이드 앱(어플)만들기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자바 개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Java Development Kit'가 설치되어 있어야하고 이를 줄여서 JDK라고 부르곤합니다.


○ JDK 설치.

1) 오라클(Oracle) 공식 홈페이지 접속.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

- JDK는 오라클(Oracle)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으며 누구나 무료로 사용가능한 프리 소프트웨어입니다.

 위의 공식 홈페이지 링크에 접속하시면 바로 다운로드를 위한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현재 Java SE Development Kit 8버전이 최상위 버전이며 4개의 다운로드 구분으로 나뉘게 됩니다. 쉽게 샘플 예제를 포함할 것이냐 아니냐의 차이이며 저는 u65버전을 다운받아 이용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버전에서 자신의 OS에 맞게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Windows x86과 x64의 차이는 32비트와 64비트의 차이입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설치과정을 완료하시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간혹 환경변수와 관련된 질문을 받곤하였는데, 기본적으로 환경변수를 따로 적용할 필요는 없지만 간혹 환경 변수를 변경해주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추후에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공부할 당시 JDK의 설치와 이클립스의 설치 과정이 생소하였고 매번 새로 설치할때마다 헷갈리곤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와같이 헷갈려하시는 분들을 위해 포스트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