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거 노트북으로 와이파이(WiFi) 환경을 만들기 위해 프로그램을 사용한적 이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불안정하여 오래 사용하지 않고 삭제하였었죠. 컴퓨터에 대해 조금 더 공부를 하다보니 최근 노트북에 포함되고 있는 랜카드의 대부분이 무선 인터넷의 신호를 받아오는 역할 이외에도 인터넷 신호를 역으로 전송해주는 역할도 함께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물론 모든 랜카드에서 가능한것은 아니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노트북에서 구현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시스템의 설정에 약간의 변화를 주면 프로그램을 사용하지도 않고 와이파이(WiFi)환경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방법을 찾았고 소개하려고 합니다.

◇ 노트북 와이파이 환경 만들기 - 프로그램 사용 없이 1분만에 와이파이(WiFi)환경 구축하기


 기본적으로 노트북에 포함되고 있는 랜카드는 무선인터넷의 신호를 받아오고 역으로 신호를 내보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평상시에는 무선인터넷의 신호를 받아오는 기능만을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어 설정을 조금만 변경해주게 되면 역으로 신호를 내보내 주고 와이파이(WiFi)환경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1) 명령 프롬프트(Command) 실행.

- 시스템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 명령 프롬프트(Command)을 실행하여 줍니다. 위치를 모르신다면 검색에서 [명령 프롬프트] 혹은 [command]을 입력하여 주시면 됩니다.


2) 명령어 입력(1) 

- 명령 프롬프트(Command)를 실행하였다면 바로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allow ssid=와이파이이름 key=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줍니다. (물론 작은 따옴표('')는 생략하고 입력하여 줍니다.) 명령어 중간에 ssid는 설정하고자 하는 와이파이의 이름이되고 key는 비밀번호가 됩니다. 원하시는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시면 됩니다.


3) 명령어 입력(2)

- 기본적인 와이파의 이름과 비밀번호를 설정하셨다면 이젠 설정한 와이파이를 OFF모드에서 ON으로 변경하여주시면 됩니다. 명령어는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입력하여 주시면 됩니다.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시작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명령어를 입력하셨다면 위와같이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시작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오게 됩니다.


 지금까지 기본적인 네트워크의 설정이 끝났습니다. 이제부터는 현재 이더넷(랜선) 혹은 무선인터넷(WiFi)으로 연결된 인터넷과 설정한 무선네트워크를 공유해주는 작업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4)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어댑터 설정 변경으로 들어가시게 되면 네트워크 연결센터가 나오게 됩니다. 위의 사진에서 Wi-Fi라고 적혀있는 곳을 보면 현재 제가 신호를 받고 있는 무선인터넷이 되겠는데요. 옆에 보이는 '로컬 영역 연결4'가 저희가 명령 프롬프트(Command)를 통해 설정한 것입니다.(현재 잡고 있는 무선인터넷의 이름도 pasilda이여서 다소 헷갈릴 수 있지만 로컬영역 연결 아래보시면 pasilda라고 제가 설정한 네트워크의 이름이 나오게 됩니다.)

- 현재 신호를 받고 있는 네트워크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속성>공유 탭'으로 접속하시게 되면 '다른 네트워크 사용자가 이 컴퓨터의 인터넷 연결을 통해 연결할 수 있도록 허용'이라는 문구가 보이실 겁니다. 이 부분을 체크(Yes)해주신 후 아래의 홈 네트워크 연결을 본인이 설정한 네트워크로 등록하여 주시면 인터넷 연결를 서로 공유함으로써 와이파이(WiFi)환경을 구축하실 수 있습니다.


로컬 영역 연결4는 컴퓨터에 따라 이름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설정한 와이파이(WiFi)의 이름을 통해 찾으시면 됩니다.

 저는 실험을 위해 와이파이(WiFi)가 잡히는데도 불구하고 만들었지만 이더넷(랜선)을 통해 인터넷 신호를 잡고 있을 경우에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단 이 경우에는 WiFi가 아닌 이더넷의 속성창에서 변경해주셔야겠죠?

 최근에야 대부분 와이파이(WiFi)환경을 갖추고 있지만 가끔 작품을 전시하러가거나 학교에서 와이파이(WiFi)환경이 구축되어 있지 않아 무선 공유기를 챙겨가곤 했었는데 이와같은 방법으로 와이파이(WiFi)환경을 구축한다면 번거롭게 무선 공유기를 챙길필요가 없어지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