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이썬(Python)뿐만아니라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다보면 '변수(Variable)'라는 개념이 등장합니다. 그렇다면 변수란 무엇일까요? 또 수학에서 사용되는 변수랑 같은 의미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수학에서 사용하는 변수와 같은 의미입니다. 변수(Variable)란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변할수 있는 수'를 의미합니다. 변할 수 있는 수? 감이 잘 안오실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숫자인 1, 2, 3이러한 숫자를 상수라고 부르죠? 상수란 변하지 않습니다. 반면 변수는 변할 수도 있는 수를 의미합니다.

● 변수의 선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올해 사과의 가격이 1000원이라고 가정합시다. 만약 내년에 사과의 가격이 1500원이 된다면 사과의 가격은 변하는 것이죠? 바로 이것이 변수의 개념입니다. 지금 설명한 것을 코드로 작성해보겠습니다.

1
>>> apple = 1000
cs

 변수 apple의 값이 1000으로 정해졌습니다. 다시 이 apple 변수의 값을 1500으로 변경해보겠습니다.

1
>>> apple = 1500
cs

 이렇듯 변수의 값은 변할 수 있습니다. 변수의 선언도 간단하고요. '(원하는 변수의 이름) = (원하는 값)'을 입력하여 주기만 하면 간단하게 변수의 선언 및 값을 할당하여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변수의 값은 숫자로만 입력해주어야 할까요? 아닙니다. 변수의 값은 숫자일 수도 있고, 문자일 수도 있습니다. 변수의 값을 결정하는 것또한 프로그램을 개발한 개발자가 입력하는 경우도 있고,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용자로부터 값을 입력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변수의 값을 문자를 입력할경우에는 한가지 주의해야할점이 있습니다. 바로 입력 값이 문자이냐 숫자이냐를 구분하여 주어야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문자와 숫자를 구분하여줄까요? 바로 ''작은 따옴표입니다. 만일 변수의 값으로 문자를 입력할시에는 원하는 문자를 작은따옴표로 묶어주는 것입니다. 간단하죠?

1
2
3
>>> a = 'apple'
>>> b = 'value'
>>> a + b
cs

 다음과 같이 변수 a에는 apple를 변수 b에는 value를 입력하여 주었습니다. 만약 a+b를하게되면 어떤 결과를 출력될까요? 맞습니다. 변수의 a의 값과 변수 b의 값이 더해진 applevalue가 출력되게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변수의 숫자를 입력하여 숫자의 덧셈 뺄셈도 가능하겠죠? 다음시간에는 파이썬을 이용한 간단한 숫자 계산, 변수를 이용한 숫자 계산강의가 이어지겠습니다.

<이전          다음>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