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이썬(Python)을 비롯해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를 소개하는 책을 보면 가장 초반에 'HelloWorld'출력하기 있습니다. 아마도 처음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가장 먼저 소개되는 부분일 것입니다. HelloWorld 출력하기란 프로그래밍 언어를 시작함에 있어 개발 환경의 설정이 완료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분들의 첫번째 프로그램! HelloWorld출력 프로그램을 오늘 배워 봅시다.

 우리는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어떤 작업을 가장 많이 할까요? 바로 무언가를 키보드 또는 마우스로 입력하거나, 어떤 결과를 모니터에 출력하는 작업이겠죠?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하여 하는 작업은 대부분 입력출력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서도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입력 받거나 결과를 출력하는 작업이 많이 이루어지지요.

 오늘 소개할 'HelloWorld'출력하기 또한 마찬가지로 HelloWorld를 화면상에 출력하는 것입니다. 어떤 결과를 모니터에 출력하기 위해서는 그에 해당하는 명령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HelloWorld 출력하기


 모니터에 결과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print()'라는 명령어를 이용합니다. print 뒤에 출력하기 위한 결과를 입력하여주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숫자 3을 출력하여보겠습니다.

1
print(3)
cs

 정말 간단하죠? 그렇다면 문자는 어떻게 표현할까요? 바로 ''(작은따옴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변수 강좌에서 컴퓨터는 우리가 입력하는 문자와 숫자를 구분하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그래머가 직접 문자와 숫자를 구분하여 주어야합니다. print()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print()의 괄호안에 들어가는 내용을 출력하는 것입니다. 이때 문자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괄호를 넣어준는 것입니다.

1
print'HelloWorld' )
cs

 화면상에 HelloWorld가 출력이 되죠? 여러분의 첫번째 프로그램인 HelloWorld 출력 프로그램이 완성되었습니다. 한가지 궁금한 것이 생기지 않으셨나요? Hello World가 아닌 HelloWorld로 입력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프로그래밍을 할때 반드시는 아니지만 띄어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띄어쓰기가 들어가는 부분을 대문자처리하여 주는 것입니다. 정말 간단하죠?


● Print() 응용


 제목은 거창합니다. 하지만 막상 도전해보면 쉽습니다. 우리는 원하는 데이터를 변수에 저장하였습니다. 만약 변수에 저장한 데이터는 어떻게 출력할 수 있을까요? 간단합니다. print를 이용하여 변수를 불러오면 됩니다.

1
2
num = 100
print ( num )
cs

 정말 간단하죠? 문자도 마찬가지 입니다.

1
2
char = 'helloWorld'
print ( char )
cs

 문자를 출력할때 왜 작은따옴표('')를 사용하지 않냐고요? 이미 변수에서 문자임을 밝혀주었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파이썬은 객체지향의 언어입니다. 그래서 CPP와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HelloWorld를 출력하여도 됩니다.

1
print 'hello' + 'World'
cs

 '+'를 이용하여 hello와 World를 합쳐준다는 개념입니다. 간단하죠?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다음 시간에는 코드의 해석기 인터프리터(Interpreter)와 컴파일러(compiler)에 관한 강의가 이어지겠습니다. 

<이전          다음>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