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이썬(Python)을 비롯한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다보면 '자료형''제어문'에대해서 공통으로 언급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책에서 처음 언급하는 것인 자료형과 제어문입니다. 자료형과 제어문은 프로그래밍 언어와 상관없이 공통된 부분이 많으므로 처음 제대로 공부하게되면 다른언어를 공부하실때도 도움이 됩니다.

 자료형이란 프로그래밍을 할때 쓰이는 숫자. 문자, 문자열 등 자료 형태로 사용되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프로그램의 가장 기본이 되고, 핵심적인 단위가 되는 것이 바로 자료형이므로, 자료형을 충분히 이해하지 않고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려는 것은 마치 덧셈, 뺄셈을 모르고 곱셈, 나눗셈부터 공부하려는 것과 같습니다.

자료형은 프로그래밍 언어와 상관없이 공통된 부분이 많다고하였습니다. 하지만 언어마다 조금씩 다른 특성을 가지는 부분이 있고, 대략 7~80%는 비슷한 내용을 포함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우리는 앞으로 기본적으로 파이썬에서 알아야할 자료형인 숫자, 문자열, 리스트, 튜플, 딕셔너리를 하나하나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의의 진도가 다소 느리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 수도 있지만, 처음 이 강의의 시작을 처음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사람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하자는 목표가 있었기에 강의가 다소 느리더라도 천천히 진도를 나갈예정입니다.

 오늘은 전반적으로 자료형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다음강의부터는 하나하나씩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자료형 중 숫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다음>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