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이썬(Python) 나홀로 공부하기로 마음먹었을때 조금은 망설였습니다. 그동안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때마다 책을 구입하여 공부하거나 수업을 들었는데 모든걸 혼자 공부하려니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하기도 했습니다. 지금 제 글을 보시는 분들도 똑같은 생각을하고 계시겠죠? 걱정하시마세요. 제가 먼저 공부하고 많은 자료를 찾아 분석하여 필요한 자료만을 엄선해서 글을 쓰는중이니깐요. 믿고 따라오시면 됩니다.

 '파이썬 나홀로 공부하기'는 프로그래밍을 처음 공부하는 학생부터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는 배웠지만 파이썬은 처음 분들 모두에게 도움이될 수 있는 자료를 만들겠다고 생각했고 실천중입니다. 물론 초심과 달리 연재의 시기가 불규칙할 수도 있지만 중도에 포기하지는 않겠다고 약속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프로그래밍 공부를 시작하여볼까요?

아마도 앞의 강좌인 변수(Variable)이 정확히 이해되지 않았다면 오늘 강의를 들으신다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 파이썬을 이용한 숫자계산


 파이썬을 이용하기 위해선 우선 파이썬을 실행시켜주셔야 겠죠? 우선 설치한 파이썬을 실행시켜주세요. 저는 현재 Windows OS를 사용하기 있기때문에 Windows를 기준으로 모든 강의를 진행할텐데 맥OS나 리눅스 또한 똑같습니다.

 상당히 익숙하면서도 낯선 창이나왔죠? 기본적으로 파이썬은 '인터프리터(Interpreter)'방식입니다. 인터프리터가 무엇인지는 다음강좌에 자세히 설명하기로하고 오늘은 그냥 '파이썬이 인터프리터방식이구나'정도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파이썬을 이용하여 숫자를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냥 계산하고 싶은 연산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3+4'를 계산하여볼까요?

1
>>> 3+4
cs
 간단하게 3+4를 입력해주면 답이 나오죠? 덧셈, 뺄셈, 곱셉, 나눗셈 모든 같은 원리입니다. 그렇다면 숫자 계산을 굳이 강의로 넣을 필요가 있었을까?하시는 분들이 분명계실겁니다. 숫자 계산을 강의로 넣은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함에 있어 반드시 기억하셔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컴퓨터는 문자와 숫자를 모두 숫자의 형태로 저장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수에 문자를 입력할 경우 ''(작은따옴표)로 구분했던거 기억하시죠? 파이썬 뿐만 아니라 모든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문자 또한 숫자의 형태로 저장이 되고, 저장된 숫자를 문자로 불러오거나 숫자로 불러오거나 하는 것입니다. 신기하죠?
 또한가지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컴퓨터는 상당히 멍청한 녀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입력해주는 숫자가 소수인지 자연수인지 구분하지 못합니다. 한번 '10 나누기 3'을 해볼까요?
1
>>> 10/3
cs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오게 됩니다.

 >>> 3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파이썬은을 비롯한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정수와 실수(소수)를 구분하여 프로그래머가 구분하여 주어야합니다. 구분하여주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결과가 소수로 나온다면 계산하고자하는 숫자를 소수로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10/3이 아닌 '10.0/3' 혹은 '10.0/3.0'이런식으로요. 이러한 방법은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연산의 결과에 굳이 소수점 이하의 값이 필요하지 않을 경우 소수점 이하의 값을 간단하게 버릴수 있습니다.

 저희는 앞선 강의에서 변수(Variable)의 개념에 대해 공부하였습니다. '변수는 변할 수 있는 수'입니다. 만약 변수 a의 값을 10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사용자가 변수의 값을 변경하기전까지 a는 10입니다. 따라서 당연히 변수를 사용하여 숫자의 계산이 가능합니다.

 다음시간에는 모든 프로그래밍의 시작! 'HelloWorld' 혹은 'HelloPython'출력하기에 관한 강의가 이어지겠습니다.

<이전          다음>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힘이 됩니다.

댓글